엔케이워치 활동

북한인권 사진전

엔케이워치는 북한 정치범수용소, 고문피해, 인권유린, 일반 생활, 탈북 등 다양한 주제의 사진들과 그림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외로 이러한 사진들을 가지고 사진전을 열면서 북한의 심각한 인권상황에 대해 알리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캠페인 및 세미나

북한인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국을 비롯한 미국, 스위스, 호주, 캐나다, 일본 등 세계 여러나라에 가서 탈북자들의 증언 및 국제 캠페인 등을 진행하며, 국내에서는 북한인권과 통일에 관한 여러 세미나들을 비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국내 탈북자 구출

탈북해서 중국에 머무르는 탈북자들은 중국공안에 잡히면 북송되어 북한에서 고문과 함께 구금시설 또는 정치범수용소에 구금되어 언제 죽을지 모르는 운명에 처합니다. 또한 탈북자들은 중국에서 인신매매 및 성매매의 위험 속에서 하루하루 마음 졸이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탈북자들이 안전하게 다른나라로 갈 수 있도록 중국에 있는 탈북자 구출사업을 진행합니다.

북한인권 토크콘서트

대한민국 청소년들은 북한인권에 대해 잘 모르며 관심과 인지도가 매우 낮습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이 북한에 대해 잘 알고 향후 통일이 됬을 시 북한의 청소년들과 잘 융합될 수 있도록 한국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북한인권 토크콘서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 청소년들의 북한인권과 통일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넓히고자 합니다.

유엔 청원서 제출

북한에서 강제구금 및 고문 등을 직접 경험했거나 목격한 피해자들과 증언자들은 이러한 피해사실을 어디에 청원해야 하는지를 잘 모릅니다. 따라서 엔케이워치가 직접 그들을 찾아가 인터뷰를 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청원서를 작성합니다. 작성된 청원서는 유엔 강제구금에 대한 실무그룹, 강제실종에 대한 실무그룹 또는 고문과 모멸적 처벌에 대한 특별보고관에 보내집니다. 이 청원서들을 바탕으로 각 실무그룹 또는 특별보고관은 북한정부에 공식적인 답변을 요청하고 답변을 받고 검토 후 각 사례가 강제구금, 강제실종, 또는 고문 및 모멸적 처벌인지를 유엔이 공식적으로 판단하여 판단문을 내립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향후 북한인권 가해자인 북한정권을 제소할 수 있는 법적 자료 및 근거로써의 효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활동을 후원해주세요

북한인권개선과 민주화 및 한반도 통일을 위하여 여러분들의 소중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후원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후원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