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조사보고서 발간 (2020.05.30)

엔케이워치 후원자님들 그리고 북한 인권 개선 활동을 하고 있는 국제사회 구성원분들에게.

안녕하세요. 사단법인 엔케이워치입니다.

2020년 5월 말을 기해 엔케이워치가 조사 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엔케이워치는 매년 유엔에 제출한 청원서들을 묶은 비공개 자료집들을 발간했습니다만, 북한 인권을 주제로 한 보고서는 약 9년만입니다.

이번에 발간한 엔케이워치 보고서 제목은 “북한 인권에 대한 국제 옹호활동의 효과” (Effects of International Advocacy toward Human Rights of North Korea)입니다. 이 보고서는 그동안 국제사회가 오랜 기간 동안 진행해온 옹호 활동이 북한의 인권 상황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검토한 보고서입니다.

국제사회의 많은 구성원들은 자신이 투입한 노력이 실질적으로 북한 내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는지 궁금해 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고 있는 길이 옳은 것인지 옳다면 어디만큼 왔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해 했습니다. 엔케이워치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어떤 조직이든 스스로의 설립 목적과 존재의 이유를 망각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걸어가야만 하는 사명이 있습니다. 쉽지는 않았습니다만, 엔케이워치는 이러한 사명을 잊지 않기 위해 늘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사명을 핑계로 자기기만에 빠지지 않기 위해 늘 스스로를 경계해 왔습니다. 엔케이워치는 아직도 많은 도전 과제들이 남아 있지만, 늘 존재의 이유를 잊지 않고 묵묵히 걸어가겠습니다.

본 보고서 발간과 함께 본 보고서의 주요 내용과 대북 인권 전략 수립 등을 주제로 비공개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라운드테이블 개최 결과는 저희 홈페이지와 SNS 등을 통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6월 2일

사단법인 엔케이워치 대표 안명철